1. 바깥세상으로 탈출한 신비한 동물들
동물을 굉장히 사랑하는 뉴트 스캐맨더는 영국인 마법 동물학자로, 자신이 구조한 애리조나 천둥새를 원래 서식지로 돌려보내기 위해 미국에 입국합니다. 뉴트가 늘 갖고 다니는 커다란 여행 가방 안에는 그가 구하지 않았다면 이미 멸종해 버렸을 동물을 포함하여 수많은 마법 동물과 각 동물의 서식지가 들어 있습니다. 미국에 도착하여 검문관이 가방 안에 동식물이 들었는지를 묻지만, 뉴트는 가방을 머글 모드로 설정하여 검문관에게 평범한 가방의 내용물을 보여준 후 입국 심사대를 통과합니다.
당시 뉴욕은 알 수 없는 검은 존재의 습격으로 건물과 도로가 쑥대밭이 되며 흉흉한 분위기에 휩싸여 있었습니다. 반(反) 마법사회인 2기 세일럼 협회의 리더 메리 루 베어본은 이러한 일들이 마녀의 소행이고 이들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며 은행 앞에서 연설을 합니다. 이 와중에 반짝이는 것을 좋아하는 두더지 모양의 마법 동물 니플러가 뉴트의 가방에서 탈출해 은행의 금고 안으로 들어가고, 이를 쫓는 과정에서 뉴트가 여러 마법을 사용하는 것을 노매지(머글)인 제이콥 코왈스키가 목격합니다. 마침내 니플러를 잡는 데 성공한 뉴트는 제이콥의 기억을 지우려 하지만 제이콥은 가방으로 뉴트를 치고 그 길로 그에게서 도망칩니다.
뉴트와 제이콥의 소동을 발견한 미합중국 마법 의회(MACUSA)의 전직 오러 티나 골드스틴은 노매지 앞에서 마법을 사용하고도 기억을 지우지 않은 죄로 뉴트를 체포합니다. 하지만 뉴트의 가방은 제이콥의 가방과 바뀌어 있었고, 제이콥이 집에 돌아와 뉴트의 가방을 열자 신비한 동물들이 바깥세상으로 대거 탈출합니다.
2. 옵스큐러스의 횡포로 혼란에 빠진 인간 사회와 마법 사회
가방이 열리면서 신비한 동물 머트랩에게 물린 제이콥을 치료하기 위해 티나는 그들을 자신과 여동생 퀴니가 살고 있는 집으로 데려갑니다. 그곳에서 뉴트는 제이콥을 자신의 가방 속으로 초대해 상처를 치료한 후 자신이 돌보고 있는 여러 가지 신비한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뉴트는 제이콥과 함께 센트럴파크로 가 탈출한 동물들을 조금씩 되찾아 옵니다.
한편, 보이지 않는 검은 존재의 횡포는 더욱 거세져 도시 전역에서 해괴한 일이 일어납니다. 이에 뉴욕 유명 신문사 회장인 헨리 쇼우 시니어의 둘째 아들 랭던 쇼우는 2기 세일럼 협회를 이끄는 메리 루와 그의 입양아이들을 아버지 앞으로 데리고 가, 이런 일들은 사람의 짓이 아니며 이를 신문에 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첫째 아들 헨리 쇼우 주니어의 대선 출마 준비에 몰두해있던 헨리 쇼우 시니어는 그의 말을 무시하고, 헨리 쇼우 주니어는 메리 루와 함께 온 입양아 크레덴스를 쓰레기통에 버려야 하는 ‘괴물’로 비하하며 쫓아냅니다.
얼마 후, 헨리 쇼우 주니어가 사람들 앞에서 공개 연설을 하다가 알 수 없는 검은 힘에게 처참하게 죽임을 당하는 사건이 일어나 인간 사회와 마법 사회가 큰 충격에 빠집니다. 마법부에 끌려온 뉴트는 이것이 어둠의 힘 옵스큐러스의 소행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옵스큐러스는 엄청난 파괴력을 가진 힘으로 10살 이하의 아이의 몸에 들어가 사는 어둠의 존재였습니다. 하지만 마법부는 헨리 쇼우 주니어의 죽음이 뉴트의 가방에서 탈출한 마법 동물의 짓이라고 여깁니다. 이에 마법부 장관 그레이브스는 뉴트를 심문하며, 옵스큐러스를 뉴욕에 데려와 혼란을 일으키고 마법 세계를 노출하려 했다는 명목으로 뉴트와 그의 공범 티나를 사형에 처합니다. 하지만 사형 집행 직전 뉴트의 신비한 동물 보우트러클과 스우핑 이블 덕분에 그들은 사형실에서 탈출하고, 제이콥과 퀴니의 도움으로 마법부에서 탈출하는 데 성공합니다.
한편 마법부 장관 그레이브스는 메리 루의 양아들이자 마법사 사회를 동경하는 크레덴스에게 언젠가 마법을 알려주겠다고 회유하며, 옵스큐러스의 숙주인 아이를 찾아오라고 사주합니다. 이에 크레덴스는 여동생 모데스티의 침대 밑을 뒤지다 마법 지팡이를 발견하는데, 이 모습을 양어머니인 메리 루에게 들키고 맙니다. 체벌을 하려는 메리 루를 겁에 질린 크레덴스가 엄마라고 부르자, 메리 루는 본인은 그의 엄마가 아니며, 크레덴스의 친모는 사악하고 비정상적인 여자였다고 모욕합니다. 이에 여동생 모데스티가 지팡이가 자신의 것이었다고 자백하자 검은 힘 옵스큐러스가 나타나 메리 루를 순식간에 살해합니다.
옵스큐러스가 폭주하여 뉴욕은 다시 아수라장이 되고, 이를 막기 위해 나선 뉴트 일행과 그레이브스가 충돌합니다. 옵스큐러스의 숙주는 과연 누구일까요? 옵스큐러스의 폭주를 저지하고 인간 사회와 마법 사회의 평화를 어떻게 다시 되찾을 수 있을까요? 상상을 뛰어넘는 신비한 마법 동물들의 세계와 옵스큐러스에 얽힌 진실을 영화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신비한 동물들과 함께 펼쳐지는 미스테리한 이야기
2016년에 개봉된 신비한 동물 사전(Fantastic Beasts and Where to Find Them)은 영화 해리 포터 시리즈의 프리퀄로, 작가이자 마법 동물학자 뉴트 스캐맨더가 교과서 ‘신비한 동물 사전’을 집필하면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해리포터 시리즈의 원작가인 J. K. 롤링이 각본을 맡았으며, 데이비드 예이츠가 감독을 맡은 이 영화는 제 89회 아카데미 시상식 의상상을 수상해 해리포터 시리즈 중 첫 아카데미 수상을 이뤄냅니다.
신비한 동물 사전은 로튼 토마토 신선도 74%로, 기상천외하고 신비로운 모습을 가진 마법 동물들의 모습을 잘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해리포터 시리즈와 연관되어 기승전결을 갖춘 스토리와 눈을 즐겁게 하는 신비한 동물들이 궁금할 관객들에게 이 영화를 추천합니다.
댓글